HOME  >  코골이클리닉  >  치료방법

치료방법

코골이에 대한 수술적 치료는 상기도 전반의 폐쇄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의 발생 기전은 코의 입구에서 후두까지 이어지는 상기도의 일부의 막힘과 떨림에 의해 발생합니다.
막힘과 떨림이 같은 부위에 있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부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성적인 코막힘은 목젖 및 연구개 부위의 수축을 유도하여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의 치료

코막힘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흔한 코막힘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염과 비알레르기 비염(만성 비후성 비염, 약물 유도성 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 감염성 비염 등), 편위된 코사이 막(비중격 만곡증), 만성 부비동염, 비용(물혹) 등이 있습니다. 비염의 치료는 원칙적으로 알레르기에 의한 비염과 알레르기가 아닌 비염이 차이가 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비염일 경우,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나 혈액 검사를 통해 원인 물질의 확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원인의 회피만으로도 증상의 많은 부분을 경감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치료로는 경구용 약물과 비내 국소스테로이드제 등이 사용됩니다. 점막 자극에 의한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이 심한 경우 점막의 예민함을 가라앉히기 위해 항히스타민제제 등으로 치료를 하며 점막의 부종에 의한 코막힘의 경우 혈관 수축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구용 혈관수축제는 교감신경을 자극시켜 심계항진(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지는 증상) 및 불면증이 생길 수 있고, 코의 점막의 혈관 뿐만 아니라 전신의 혈관을 수축시켜 만성적으로 사용할 경우 혈압의 상승으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만성적인 코막힘의 원인이 구조적인 문제에 있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비중격 만곡증이 있을 경우 비중격 성형술을 시행하며, 비중격 하단부의 만곡이 있으면서, 코의 필터 역할을 하는 하비갑개의 비후가 동반된 경우 일반적으로 비염수술로 알려져 있는 하비갑개 점막하 절제술을 병행 시행하게 되고, 만성 부비동염(축농증)과 비용(물혹) 등이 있을 경우 내시경을 이용한 최소 침습 부비동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의 발전
구강인두 및 연구개 수술

코골이가 일어날 때 떨림판 역할을 하게 되는 입천장 부위의 가장 뒷부위인 연구개는 두 가지의 역할을 합니다.
연구개와 그 끝부위인 목젖은 근육으로 이뤄진 구조물 입니다. 이 근육은 특정 발음을 할 때나 음식물을 삼킬 때 수축하여 코와 목 사이를 나눠주는 역할을 하며 정확한 발음을 하게 해주고 음식물이 코로 역류하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이 연구개에 대한 수술은 가급적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떨림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많은 발전을 하였습니다.
단순한 일과성의 코골이는 질환이 아니며 바람에 낙엽이 떨리듯 입천장의 부드러운 부위인 연구개와 그 주변구조의 떨림에 의해 나는 현상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잦은 코골이는 대부분 수면 무호흡증과 연관되어 있으며 무호흡증이 동반되는 코골이는 여러가지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레이저 구개수술(Laser-assisted Uvulopalatoplasty, LAUP)

과거 많이 시행되었던 수술인 레이저 구개 수술은 연구개의 처짐을 해결함과 동시에 늘어진 목젖을 단축시켜 연구개 부위에 국한되어 있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수술입니다.
하지만 레이저라는 고온을 발생시키는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주변조직에 열손상을 입힐 수 있어 연부조직의 구축을 유발하며 열손상으로 인한 만성적인 이물감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현재는 잘 시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구개수인두 성형술(Uvulopalatopharyngoplasy, UPPP, UP3)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 중 목젖과 연구개의 처짐과 함께 편도비대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 시행하는 수술로 심한 코골이나 무호흡 지수가 높은 중등도 수면 무호흡 환자에게까지 폭넓게 시행되는 술식이며 편도선, 목젖, 연구개를 부분적으로 제거하고 재건하는 수술입니다.
연구개에 국한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수술입니다.

수술은 주로 전신마취로 진행되며 수술 후 편도선 절제에 의한 통증이 있어 수술 후 약 2일간 무통마취를 시행하게 되며, 수술 후 약 7일간은 출혈의 가능성이 있어 유동식 섭취를 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약 3개월 간 상처가 아물면서 연구개 후방의 공간이 점점 확대되며 수술 직후에는 코골이나 무호흡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면 무호흡지수는 개선되며 수면 무호흡에 의한 증상도 개선됩니다. 수술 후 일시적으로 물을 마실 때 코로 역류하는 현상 등이 생길 수 있고, 수술 후의 통증과 이물감이 생길 수 있고, 회복기간 등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개 피판술 (Uvulopalatal surgery, UP flap)

단순 코골이에서 중등도의 수면 무호흡까지 광범위한 치료 개선 효과가 있는 수술로써, 인두의 폐쇄 요인들 중 편도선에 의한 폐쇄가 심하지 않고, 목젖과 그 주변 근육조직의 처짐과 늘어짐이 심한 환자에게 효과가 우수한 수술 방법입니다.
목젖을 이루는 근육의 전면부의 점막에 일부 절개를 가하여 근육을 손상시키지 않고 목젖 주변 조직의 늘어진 부분을 앞쪽으로 당겨 고정시켜 주는 방법으로 조직 화상이나 손상이 없어 이물감이 훨씬 덜하며 구개수 인두 성형술에 비해 전신 마취가 필요없이 국소 마취로 가능하여 통증이 덜하고 수술 후 회복이 훨씬 빠릅니다. 출혈의 가능성이 거의 없이 안전한 수술 방법입니다.

고주파 구개 수술

과거 많이 시행되었던 레이저 구개술은 연구개에 국한된 병변이 있는 환자들에서 비교적 효과가 좋은 수술법이지만 수술 후 지속되는 통증과 이물감 때문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고주파 장치는 섭씨 2000도 이상의 고열을 내는 레이저와 달리 섭씨 80도 정도의 저온의 열이 발생하므로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고주파 수술법은 현재 많은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갑상선 종양이나 간종양 등의 치료 등에도 사용되며 종아리 축소술이나 안면윤곽술 등 미용영역에서도 사용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국소마취로 시술 가능하며 시술침을 조직의 수축과 경화가 필요한 부위에 찌르고 고주파를 투여하는 방법으로 시술합니다. 수술 중 출혈이 적고, 시술 시간이 10분 정도로 간단합니다. 수술 시 절개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므로 수술 후 시술침이 들어간 자리가 보이는 것 외에는 외견상 차이는 없을 정도로 침습이 적은 방법입니다.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정상적인 식사가 시술 다음날이면 가능합니다.

Pillar 임플란트 시스템

기존 코골이 수술처럼 조직을 잘라내는 것이 아닌, 연구개 부위를 단단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의 원인이 연구개에 국한되어 있는 단순 코골이와 경도 수면 무호흡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으로 연구개에 삽입된 임플란트가 연구개 조직을 단단하게 만들어 처지지 않게 하여 연구개 후방의 기도를 확보함으로써 연구개가 진동되어 코를 골거나 무호흡이 발생되는 것을 최소화 시키는 시술입니다.

수십 년간 사용되어온 의료용 임플란트 재질인 Polyester로 제작된 1.8cm×0.2cm 크기의 임플란트를 3개 정도 입천장의 딱딱한 입천장인 경구개의 끝부위에 삽입하게 됩니다. 국소 마취로 시술 가능하며 조직 손상이 거의 없고, 시술 후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시술 시간도 10분 정도로 간편하며, 시술 후 곧바로 정상 식사도 가능합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의 원인이 여러 부위에 함께 있을 경우 다른 치료법과 병행할 때 치료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인두 및 혀 관련수술

수술적 치료에 가장 어려움이 있는 부위입니다. 혀의 뒤쪽 부위가 수면 중 기도의 일부를 폐쇄하여 수면 무호흡이 발생하는 경우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는 정상적인 혀의 크기를 갖고 있으나 턱의 발달이 저하된 경우로 악안면 구조상 턱의 발달이 저하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두번째 경우는 턱의 발달이 정상이지만 혀의 구조가 비정상적으로 커져 있는 경우입니다. 치료방법은 혀를 담고 있는 그릇인 턱을 늘리거나 혀의 부피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Geniolgossus Advancement(GA), Hyoid Myotomy & Suspension(MH), Maxillomndibular Advancement(MMA) 등의 방법이 사용 될 수 있으나 보통은 심한 하인두 협착에서는 고주파 혀축소술을 시행 후 구강내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코골이에 있어서 가장 처음으로 시도되어야 하는 방법은
체중조절과 수면 환경의 개선 입니다

코골이의 치료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코골이에도 아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체내 축적되는 지방조직은 기도의 크기를 감소시키며 부드럽게 만들어 기류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하며 결국 기도 폐쇄를 유발하여 수면 무호흡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비만의 치료의 일반적인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 등을 시행할 수 있으나, 지나친 운동은 근육의 피로로 이어져 일시적으로 코골이를 심하게 만드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는 식욕 억제제나 비만치료제 등의 약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코골이는 많은 경우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목젖이나 구개 편도, 혀의 뒤부위가 기도의 뒤쪽을 압박하게 되어 코골이의 증상을 심화시키게 되므로 가급적으면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주무실 수 있도록 수면 자세를 변경합니다.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담배, 음주, 수면안정제의 복용 등은 가급적 줄이도록 합니다.

구강내 장치

구강내 장치는 소하악증이나 거설증, 부정교합 등의 혀 뒤쪽부위의 막힘이 주로 문제인 환자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료 기전은 수면시에 턱을 정상상태보다 조금 앞쪽으로 돌출시킨 상태에서 주무실 수 있도록 고정시키는 장치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할 시에 턱관절의 통증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속적 양압기

지속적 양압기(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폐쇄성 수면 무호흡의 주된 문제는 수면 중에 기도의 폐쇄가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비수술적 방법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속적 양압기입니다.

다만 수면시 착용을 하고 주무셔야 하므로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민감한 환자의 경우 숙면에 방해를 줄 수 있어 충분한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기도 내의 구조적 문제가 함께 있는 경우 기도 유지를 위하여 강한 양압이 공급되어야 하므로 장치 착용 중 불편함이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단한 수술적 방법으로 구조적 문제를 개선한 이후 낮은 압력으로 양압기 착용을 하게 되면 장치 착용의 불편함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