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코골이클리닉  >  진단적 검사

진단적 검사

전반적인 체형이나 키, 몸무게 등을 확인합니다.

이학적 검사

일반적으로 비만인 분들이 많고 목은 짧고 굵습니다. 다음 안면골격 구조를 확인합니다.
특히 턱의 발달이 저하된 경우 구강 및 구조를 확인할 때 턱의 크기를 고려하게 됩니다. 고해상도의 내시경을 이용하여 혀의 크기, 구개 편도의 위치와 크기, 염증의 유무를 확인하고 구개수(목젖)의 크기, 위치, 구개 편도와 연결되는 궁의 모양, 늘어짐의 정도, 탄력성 등을 확인합니다.
다음 고해상도 비강내시경을 이용하여 양쪽 비강에서 비인강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확인합니다. 비중격 만곡증의 유무, 알러지 점막 및 물혹 유무, 코선반의 비후정도, 비정상적인 비내 분비물의 유무, 비내 종물의 유무 등을 확인하게 되며 방사선 검사를 통하여 비강, 인후두부위의 골격구조 및 연부조직의 상관관계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굴곡내시경을 통해 코에서부터 후두로 이어지는 실제 통로를 확인하게 되며 코골이가 유발시켜 목젖 위나 혀 뒤의 어느 부분에서 좁아져 있는 확인을 합니다.

혀를 빼지 않은 상태에서

1. 목젖과 편도가 다 보일 경우
2. 목젖은 보여도 편도는 안보이는 경우
3. 연구개는 보여도 목젖은 안 보이는 경우
4. 경구개만 보이는 경우

편도 크기에 따라

a. 편도 수술한 경우
b. 편도가 전후방 편도기둥 안에 있는 경우
c. 편도가 전후방 편도기둥 바로 밖으로 나온 경우
d. 한쪽 편도가 가운데 목젖을 넘지 않는 경우
e. 편도가 가운데를 넘어 서로 맞닿는 경우

어떤 조건이라도 기도의 흐름을 방해하는 조건이면 수면 무호흡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호흡증과 기타 수면과 관련된 질환 검사의 표준검사로서 확진하는데 사용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

즉, 수면의 단계와 각성의 빈도를 결정하여 수면의 질을 평가하고, 수면 중 근육의 긴장도, 심전도, 호흡, 산소포화도, 코골이, 다리 움직임, 체위 등의 생체 신호를 기록하여 수면 중 신체 전반의 문제를 진단하는 검사로 수면장애의 정확한 진단과 그 장애 정도를 평가하는데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단순 코골이 및 이갈이
- 수면 무호흡증
- 주기적 다리 떨림증 (PLMD, PLMS)
- 기면증(Narcolepsy) 등의 주간 졸림증
- 이차적 원인의 불면증 (코를 골면서 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 코를 골면서 부정맥이 있거나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약물로 잘 치유되지 않는 램수면 행동장애 등의 수면 중 이상 행동)

수면 다원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수면 구조를 기록합니다.
머리(EEG)와 눈 양쪽(EOG), 턱(EMG) 주변에 전극을 붙이게 되는데 이것을 통해 얕은 잠은 어느 정도 자는지, 깊은 잠은 어느 정도 자는지, 꿈은 얼마나 꾸는지, 꿈꾸는 시간이 지속적으로 잘 유지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중 호흡을 기록합니다.
수면 중 호흡이 어떠한지를 객관적으로 검사하기 위하여, 코를 통한 공기의 출입을 확인하기 위한 센서(온도 센서, 압력 센서)를 붙이며 흉부와 복부의 움직임이 규칙적인지, 동일 패턴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센서도 부착하게 됩니다.
3. 수면 중 심혈관계 검사를 병행합니다.
4. 수면 중 산소포화도와 심전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합니다.
산소포화도의 저하와 부정맥 등의 심혈관계 이상 유무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