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코성형클리닉  >  코의 구조 및 기능

코의 구조 및 기능

좋은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코에 대한 폭 넓은 해부학 지식과 코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술의 결과는 의사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환자 개개인의 독특한 해부학적 구조에 의해서 결정 됩니다.

자세히 말하면 코(nasal cavity), 인두(pharynx), 후두(epiglottis), 편도(tonsils), 중이(middle ear), 부비동(paranasal sinus) 등을 포함합니다. 상기도 시스템은 공기를 통하여 오는 병원균에 대한 몇 가지 방어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골은 코의 아래쪽 2/3을 이루게 되며 양쪽 대칭으로 위쪽, 아래쪽 좌우로 2개씩해서 4개, 그리고 콧구멍을 나누는 비중격 1개 이렇게 모두 5개의 연골로 이루어집니다. 위쪽 연골은 코뼈와 비중격 연골과 붙어서 움직임이 적지만 아래쪽 연골은 코끝의 모양을 결정하며 손으로 만져도 쉽게 잘 움직입니다. 아래쪽 연골은 양측 두 개의 연골이 중앙에서 모아져 갈매기 모양과 같은 코 끝을 형성하게 됩니다. 실제 아래 코연골의 모양과는 달리 피부의 두께와 피하지방의 양의 발달 정도에 따라 코 끝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아래 코연골이 짧고 약해서 지지하는 힘이 약합니다.


연조직은 위에 설명한 코의 지지 구조를 제외한 피부를 포함한 조직입니다. 개개인마다 그리고 콧등의 부위에 따라 연조직의 두께가 다양해서 수술을 계획할 때 피부의 탄력도 및 연조직의 두께를 세심히 감안하고 시행하게 됩니다. 너무 피부에 가깝게 박리를 할 경우 피부가 위축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의 내부 구조는 수직으로 코를 나누는 비중격에 의해 양측으로 나뉘어집니다. 앞쪽은 연골로, 뒤쪽은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중격은 코를 지지하는 중요 역할을 합니다. 비중격연골은코성형술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재료로 사용되는 연골입니다. 코 내부의 양측 벽에는 3쌍의 선반과 같이 돌출되어있는 구조물이 있으며 이를 비갑개라고 합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하비갑개가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코 내부의 구조적 기능적인 문제로 하비갑개의 비후가 생겨 코막힘등의 증상이 생길 경우 하비갑개에 대한 수술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코는 단순히 모양만을 위한 구조가 아닙니다. 평생 동안 한시도 쉬지 않는 심장과 폐의 움직임을 돕기 위한 중요한 구조입니다. 코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하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의 기능입니다. 코는 약 10초 이내의 짧은 통로에 불과하지만 코를 통한 정상적인 호흡을 하였을 때, 약 0.2초의 시간 동안에 90%이상의 공기내의 먼지와 세균의 여과기능을 하며, 폐로 들어가기 적합한 공기의 온도와 습도(31~37℃, 75~95%)로 조절하게 됩니다.
양측 코를 반으로 나누고 있는 비중격 연골과 위 측 코연골의 아래쪽 끝 부위가 만나는 부위를 비밸브라고 하며 이 부위의 구조가 잘 유지되어야 정상적인 비강호흡이 가능합니다.

코의 외부구조와 내부구조는 서로 분리된 구조가 아닌 한 개의 연결된 구조이며 기능적인 면을 고려한 수술이 반드시 시행되어야만 합니다.